닫기

안녕하세요. 태그스토리입니다.

아쉽게도, 태그스토리 사이트를
2018년 4월 1일자로 종료하게 되었습니다.

세상의 다양한 스토리들을 만나보았던 태그스토리는 서비스의
발전방향에 대한 오랜 고민 끝에 서비스 종료라는 아쉬운 결정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그 동안 보내주신 고객 여러분의 성원에 마음 깊이 감사드리며
본 서비스를 지속하지 못하게 된 점 사과 드립니다.

종료일시 : 2018년 4월 1일자로 사이트 종료

유지기간 : 2018년 4월 1일 ~ 2018년 12월 31일

* 기존 업로드 하신 영상은 2018년 12월까지
외부 퍼가기 한 영상이 유지 되오니 영상 백업 및 신규 영상 업로드는
타 동영상 사이트를 통해 업로드 해주세요.

* 지정된 기간 이후에 게재된 영상 송출은 중단됩니다.

* 게재한 영상의 원본파일 다운로드 기능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V호스팅에서 게재한 영상 제외)

관련하여 문의 주실 내용이 있다면
문의 주실 내용을 고객센터 1644 - 8080 또는 help@podbbang.com으로 회신 부탁드립니다.

그 동안 서비스를 사랑해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태그스토리 드림

다시보지 않기 | 닫기

언론사뉴스 > 홍대뉴스

 

디자인을 공유하는 휴식과 상상의 공간, 카페 aA

등록일 :
2012.06.14 18:36
등록자 :
재생수 :
1,277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추천1 주소퍼가기

관련동영상

  • 신민아 '그녀의 등장만으로 홍대가 들썩' [MD동영상]

    마이데일리

  • ⑨사회적경제 스토리- '북카페 산새'

    대전일보

  • 어메이징그레이스, 설치 쉬운 무인 택배함 '어메이징 택배함' 공개

  • [티브로드 전주]푸른 꿈 볶는 장애인 카페 'The blue' 개관

  • [NBC-1TV 방송]옥조 김소선 작가 경운 박물관 초대전 ‘백자 위에 그린 그림, 그 호방한 아름다움’/NBC.NBC1TV.이광윤.보도국장

    NBC-1TV

  • ⑤사회적경제 스토리- '나눔커뮤니케이션'

    대전일보

  • 디자인과 공학의 만남, 안양대학교 ‘화장품발명디자인학과’

  • 이슈&뷰/ 서울시, ‘꾸미고 꿈꾸는 학교 화장실, 함께 꿈’ 우리가 직접 만들어요!

  • 에몬스가구, '2015 경향하우징페어' 참가

  • 학업중단·가출학생 위한 24시간 카페 '친구랑'

홍대 주변에는 프렌차이즈 커피전문점을 포함해 크고 작은 카페들이 무수히 많다. 곳곳에 프렌차이즈 커피전문점으로 가득하지만 골목골목 개성있고 독특한 매력으로 승부하는 카페들이 여전히 사람들의 발길을 끌고 있다.

홍대뉴스는 그 중에서도 ‘디자인 박물관’이라는 컨셉으로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aA The Design Museum(이하 카페 aA)을 찾았다. 카페 aA의 김명한 대표는 빈티지 디자인 가구를 모으는 국내 컬렉터 중 ‘1세대’로 꼽히는 가구 컬렉션계의 대부다. 김명한 대표는 1980년대부터 빈티지 가구를 수집하기 시작했으며 오직 오리지널 에디션만 수집해오고 있다. 가구, 잡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을 하고 있는 김명한 대표의 감각은 카페 aA에서도 잘 드러난다.

카페 aA의 전반적인 컨셉에 대한 질문에 김명한 대표는 “오래된 공장 혹은 창고 같은 공간에 세월이 있는 가구들을 배치하여 사람들이 친숙함, 자유로움을 느끼게 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실제로 카페 aA에는 유럽의 빈티지하고 엔틱한 가구들이 많이 보인다. 녹이 쓸어 그 세월을 짐작케 하는 철재 서랍장이나 유럽 가구 특유의 엔틱한 매력이 돋보이는 진열장, 가죽이 닳아 색이 바래져 가는 쇼파 등이 그렇다. 더불어 창문이나 바닥, 가로등 조명 등 카페의 크고 작은 부분들까지도 유럽의 오래된 것들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카페에 엔틱만 있는 것은 아니다. 찰스 임스의 에펠체어나 톰 딕슨의 Mirror Ball 컬렉션 등 현대의 디자인도 곳곳에 배치하여 빈티지와 어우러지는 묘하지만 멋진 공간을 연출하고 있다.

김명한 대표는 카페를 생각했던 당시 우리나라에 디자인 미술관이 거의 없는 것이 아쉬워 그런 공간을 만들고 싶었다고 한다. 따라서 단순한 카페라기 보다는 “디자인을 보여주고 함께 공유하는 미술관 혹은 박물관과 같은 공간을 목적으로 카페를 설계”했다고 한다. 더불어 이러한 공간이 많은 사람들에게 휴식과 상상력을 제공하는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람도 전했다. 카페 aA에서 오리지널 주는 매력을 통해 상상력이 더욱 풍부해지기를 바란다는 것이다.

시작부터 돈을 벌기 위한 목적이 아니었기 때문인지 카페 aA에 대한 김명한 대표의 철학은 분명했다. 가난한 디자이너나 작가에게는 돈을 받지 않고, 이유와 그 의미가 정확한 전시회의 경우 공간을 통째로 내어줄 때도 있다는 것이다. 다만 이런 경우 카페 aA와 컨셉이 잘 맞아야 하는데 이러한 부분만 잘 맞다면 얼마든지 무료 대여도 가능하다고 한다. 그러나 반대로 이유나 그 의미를 찾기 어려운 전시회는 고가의 대여료를 지불해야 한다고 한다. 공간에 대한 자부심과 거대 자본에는 엄격한 카페 aA의 철학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카페 지하에는 라이프 스타일샵도 운영하고 있는 카페 aA. 인테리어 필요한 거의 모든 것을 갖추고 있는 라이프 스타일샵은 전시된 가구를 보는 것만으로도 큰 즐거움을 준다. 단순 카페가 아닌 복합 공간을 위해 계속 확장을 생각하고 있다는 김명한 대표. 김명한 대표는 홍대를 찾는 많은 이들에게 다음과 같이 전했다. “종은 틀려야 살아남습니다. 홍대라는 판에 들어왔다면 특별하게, 자존심 있게 살아가면 좋습니다. 어차피 인생은 자기 잘난 맛에 살거든요. 각자의 신념을 갖고 열심히 살면 됩니다. 서로 용기를 주고 받으면서요”

댓글 (0)
(0 / 300자)
댓글

(주)팟빵 서울특별시 마포구 와우산로29길 42

대표 김동희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현숙희 사업자등록번호 119-81-94062 통신판매 제 2017-서울마포-1639호 Mail : help@podbbang.com Tel : 1644-8080 Fax : 02-6442-8080

누구든지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음란물, 불법 유해정보 등을 게시 또는 배포하시면 해당 게시물은 경고없이 삭제되며, 게시자는 관련법률 및 법령에 의하여 처벌받게 됩니다.

COPYRIGHT (C) 2019 PODBBANG.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