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사뉴스 > 한국미디어네트워크

 

유방암이 진짜 무서운 이유…정신적 고통 때문

등록일 :
2014.12.01 15:22
등록자 :
한국미디어네트워크
재생수 :
186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추천1 주소퍼가기

관련동영상

여성의 아름다움과 모성을 상징하는 신체 부위는 아마 가슴일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가슴을 위협하는 가장 위험하고도 심각한 질병 중 하나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암이다.

최근 서구형 식생활로 유방암의 발병률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한국유방암학회 백서에 따르면 유방암은 14년 사이에 약 4배가 늘어났다. 유방암은 자궁근종과 골다공증 등과 함께 여성의 3대 질병 중에 하나로 꼽힐 정도이다.

또 유방암의 발병연령도 2~30대가 증가하는 등 그 나이대도 어려지고 있는 추세다. 그러다 보니 유방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유방 재건술 또한 주목을 받고 있다.

◇ 유방암의 원인은 무엇일까?

현재까지 유방암은 뚜렷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 호르몬, 환경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먼저 가족이나 친척 중에 유방암이 있는 경우에는 유방암 발생위험이 크게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가족 중에 유방암이나 다른 암이 있는 분이 여럿일 경우 유전성 유방암을 의심해봐야 한다. 두 번째는 호르몬 요인으로,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에 노출된 기간이 긴 경우 유방암의 발생위험이 크다. 에스트로겐에 노출된 기간이 길다는 말은 생리기간이 길다는 의미로 빠른 초경, 늦은 폐경은 유방암의 위험 요인이다. 반면 모유 수유, 빠른 첫 출산, 다자녀는 유방암의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다.

마지막으로 환경요인을 들 수 있다. 서구화된 식습관과 생활습관에 인해 유방암의 발병이 높아지고 있는데 그 중 고지방식, 음주, 비만이나 환경오염물질이 대표적인 유방암의 발병을 높이는 원인이다.

◇ 유방암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은 어떤 것이 있을까?

멍울·유두분비물·피부 유두의 변화·겨드랑이 임파결절 등이 있다. 대부분 통증이 없고, 커지면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주변 피부나 유두를 함몰시키기도 한다. 폐경 후 발견된 멍울은 유방암일 가능성이 있다. 유방암 세포가 겨드랑이 임파절로 전이돼 겨드랑이 멍울 증상으로 병원을 찾았다가 유방암을 발견하는 사례도 있다. 하지만 유방암은 증상 없는 조기암으로 많이 발견된다고 전해진다. 따라서 증상이 없더라도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유방암을 조기에 발견해야 이를 예방할 수 있다.

◇ 유방재건술은 무엇인가?

유방재선술이란 유방암으로 인해 유방절재술을 받은 환자에게 하는 가슴수술을 말한다. 유방재건술을 받는 이유는 자신감 회복 등 정신적 치유가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유방재건으로 인해 추적 관찰기간 동안 암의 발견이 늦어지지 않을까라는 고민이 많은 환자를 걱정하게 한다.

유진성형외과 강태조 원장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도 유방재건 후 암을 추적 관찰하는 데 있어서 아무런 방해가 되지 않는다고 보고되고 있다"며 "유방암의 재발을 발견하는데 유방재건은 아무 문제가 없는 안전한 수술이다"고 말했다.

◇ 유방재건술의 방법은?

보통 유방재건술에는 크게 보형물 삽입과 자가 지방 이식으로 나뉜다. 보형물 삽입술은 실리콘백, 코헤시브겔백(코젤백) 등 보형물 삽입을 통한 수술은 극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주로 대흉근과 소흉근 사이에 실리콘백을 이식하는데 수술이 간단하고 다른 신체 부위에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남아 있는 한쪽 정상 유방과 모양이나 촉감이 다를 수 있다는 한계와 구형구축(보형물 주위조직이 단단해짐)이 우려되는 측면도 있다.

강태조 원장은 "자가 지방 이식술은 유방 모양을 자연스럽게 만들 수 있고 동시에 허벅지나 복부 등에 있는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하는 효과까지 있지만, 너무 말라 지방이 부족한 경우는 시행 자체가 어려울 수 있다"며 "어떤 수술이 적합한지는 환자의 나이, 체형 등을 고려해 선택해야 한다"고 전했다.

강 원장은 이어 "유방암 검사는 일반적으로 30대부터 2년에 한 번씩 받는 것이 좋고, 40대부터는 1년에 한 번씩 받는 것이 좋다"면서 "하지만 고위험군인 경우에는 그것보다 자주 6개월에 한 번씩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 유방재건술을 통한 기대는?

유방절제술은 암에 인한 고통 못지않게 여성성을 상실했다는 자괴감에 많은 유방암 환자들이 힘들어한다. 조사 결과 유방암 수술을 받은 환자들은 재발에 대한 두려움보다 여성성을 상실했다는 심리적 고통에 더 시달린다고 한다. 그래서 절제 수술을 받은 환자들에게 유방재건술은 여성에게 있어 자신감을 되찾고 새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근본적인 힘이 되기도 한다.

실제 학계보고에 의하면 재건 수술을 받은 유방암 환자들의 경우 생존률 뿐 아니라 삶의 질적 향상도 크게 개선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유방재건술을 미적 성형이라기 보다 치료의 연장선이라고도 말하고 있다.

유방 재건술은 단순미용의 목적이 아닌 가슴을 상실한 여성들의 자신감도 되찾고 정신적인 상처도 치유할 수 있는 수술임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댓글 (0)
(0 / 300자)
댓글

(주)팟빵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68 우림라이온스밸리 A동 811호 (가산동)

대표 김동희 개인정보보호책임자 현숙희 사업자등록번호 119-81-94062 통신판매 제 2011-서울금천-0376호 Mail : help@podbbang.com Tel : 02-6903-9339 Fax : 02-2026-5314

누구든지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음란물, 불법 유해정보 등을 게시 또는 배포하시면 해당 게시물은 경고없이 삭제되며, 게시자는 관련법률 및 법령에 의하여 처벌받게 됩니다.

COPYRIGHT (C) 2017 TAGSTOR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