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사뉴스 > 한국미디어네트워크

 

2015 달라지는 서울시, '서울시정 다이어리'로 한 눈에!

등록일 :
2015.02.23 15:08
등록자 :
한국미디어네트워크
재생수 :
75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추천1 주소퍼가기

관련동영상

서울시는 시민생활편의 증진을 위한 제도 중심으로 ‘2015 달라지는 서울시정, 서울시정 다이어리’를 공개했다.

이 다이어리에서 공개한 서울시정에는 소외계층을 촘촘히 배려한 복지와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할 안전 분야에 중점을 둔 것이 눈에 띈다. 또 시민 입장에서 알면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 위주로 소개해 시민들의 따뜻하고 안전한 서울생활 영위를 추구하는 서울시의 의지를 반영했다.

총 52건을 꿈꾸는 도시, 따뜻한 도시, 숨쉬는 도시, 안전한 도시, 열린 도시 등 5개 분야로 정리한 이 다이어리는 서울시 홈페이지(http://ebook.seoul.go.kr)에서 열람이 가능하고, 시민들이 많이 찾는 은행, 병원 등에도 볼 수 있다.

1. 꿈꾸는 도시

꿈꾸는 도시의 하나로 소상공인, 청년, 거리예술가를 위한 지원을 강화한다.

오는 4월부터 시 소재 사업자등록을 한 상시근로자 5인 미만의 소상공인을 위해 ‘업종별’ 창업상담과 종합컨설팅을 지원한다. 권역별 소상공인경영지원센터를 방문하거나 인터넷 홈페이지(www.seoulsbdc.or.kr)를 통해 신청하면 컨설팅을 지원받을 수 있다.

또 청년들의 자유로운 활동과 일자리 제공 등을 위해 청년공간인 ‘무중력지대 G밸리’와 ‘무중력지대 대방동’이 개관하고, 구의 취수장에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를 조성해 거리예술가들을 지원할 예정이다.

2. 따뜻한 도시

따뜻한 도시는 장애인 당사자 뿐만 아니라 가족으로 까지 지원을 확대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전국 최초로 시행하는 ‘장애인 돌봄가족 휴가제’는 장애인 돌봄가족이 양육부담에서 벗어나 휴식을 통해 재충전할 수 있도록 여행, 나들이, 문화체험 등을 지원한다. 3월부터 서울시내 45개 장애인 복지관을 통해 신청하면 휴가일정을 안내하고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중증독거장애인에 대한 케어서비스를 기존 최대 19시간에서 24시간으로 받을 수 있게 시범 운영하며, 공공노인요양시설도 확충될 예정이다.

3. 숨쉬는 도시

서울시는 숨쉬는 도시를 위한 방안으로 대기질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제도를 시행한다.

시에 등록돼 있는 10인승 이하 비영업용 승용차를 대상으로 3월까지 선착순 5만 명을 모집(접수)해 ‘승용차마일리지제’가 시행된다.

접수한 날부터 6개월 간 주행거리를 50% 이상 감축했을 때 최대 3만5000원을 지급할 계획이다. 신청방법은 한화손해보험, 현대하이카다이렉트, MG손해보험사의 보험가입자는 해당 보험사에 신청하고 그 외 보험가입자는 동 주민센터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이밖에 유아대상의 물놀이장이 한강시민공원 양화지구에 새롭게 조성된다. 이렇게 되면 난지에 이어 한강 물 놀이장은 2개로 늘어난다.

4. 안전한 도시

안전한 도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서울시는 '안전신문고(안전신고포상제)'를 신설한다.

재난징후나 시설물 안전 등 생활 주변 안전사고에 대한 위험요소를 신고하거나 안전정책 개선안을 제안하는 시민에게 최대 100만 원까지 포상한다.

신고 방법은 다산콜센터 120을 이용하거나 서울시 홈페이지 안전신문고 게시판, 응답소(http://eungdapso.seoul.go.kr)와 스마트폰의 ‘서울스마트 불편신고’ 앱을 다운받아 할 수 있다.

5. 열린도시

열린도시 서울은 20개 자치구에서 143명의 ‘서울시 마을세무사’가 지자체 최초로 운영된다. 마을세무사는 1개 동을 맡아 국·지방세 관련 세무상담은 물론, 지방세 이의신청·심사청구 등 청구세액 1000만 원 미만의 불복청구까지 무료로 지원한다. 무료 세무 상담을 받고 싶은 시민은 우선 시와 구 및 해당 동주민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마을세무사 배정유무 확인 후 신청할 수 있다.

이밖에도 재외국민이 국내에서 생활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해외이주자 주민등록이 유지되고 재외국민용 주민등록증 발급도 가능하게 된다.

한국아이닷컴 김동찬기자 dc007@hankooki.com

댓글 (0)
(0 / 300자)
댓글

인기 동영상 + 더보기

한국미디어…님의 다른영상 + 더보기

(주)팟빵 서울특별시 마포구 와우산로29길 42

대표 김동희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현숙희 사업자등록번호 119-81-94062 통신판매 제 2017-서울마포-1639호 Mail : help@podbbang.com Tel : 1644-8080 Fax : 02-6442-8080

누구든지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음란물, 불법 유해정보 등을 게시 또는 배포하시면 해당 게시물은 경고없이 삭제되며, 게시자는 관련법률 및 법령에 의하여 처벌받게 됩니다.

COPYRIGHT (C) 2017 PODBBANG. ALL RIGHT RESERVED.